본문 바로가기
창업 주저리

스타트업 기업부설연구소 컨선턴트 없이 직접 설립 신고하기

by The Yun 2023. 7. 20.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. 밤하늘입니다. 제 경험을 빌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 이 글을 보고 계신 다면 직접 설립을 하고 싶으신 분들일 것입니다. 대부분의 경우 설립한 지 몇 년 안 되었고 직원수도 몇 명 없는 회사일 것입니다. 또한 국가과제나 연구소랑 일 좀 해보려고 하니 기업부설연구소가 설립증 달라고 해서 급하게 준비하시고 계실 것입니다. 다른 글들을 봐도 대부분 컨설팅업체가 써놓은 글이라 별 내용도 없는 거 같고, 진짜 컨설턴트 없이는 할 수 없는 건가라는 생각일 것입니다. 하지만 결론적으로 컨설팅업체 없이 가능합니다. 

1.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최소기준

기업부설연구소 설립할때 최소기준이 필요합니다. 저는 창업 3년 이내의 회사를 기준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. 창업 후 3이 넘어서 신청하실 땐 이미 어느 정도 인원과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입니다. 최소 기준은 인원은 대표포함 3명 이상, 회사 내에 구분된 50미터 제곱 이하의 별도 공간( 그 이상도 가능하나, 그럼 별도의 문이 있어야 합니다.) 

 
  • 3년 이내의 경우 2명으로 연구소 설립이 가능합니다. 대표자(연구소장)도 연구원 숫자로 인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. 이때 대표님도 연구자 번호가 발급 가능한 상태, 관련 학과 출신이여야 합니다. 3년이 지나면 대표자는 인원수에서 제외됩니다. 
  • 대표자 포함 3명이라고 했습니다. 대표자, 연구자1은 연구소 소속입니다. 나머지 한 명은 관리부 또는 영업부 소속으로 해야 합니다. "연구 행정"과 다른 사람입니다. 이 사람은 연구소와 별도로 타 업무를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. 

  • 연구소 면적이 50미터제곱 이하여야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. 뭐 현실적으로 자금이 문제이기 하지만 50미터 제곱이하의 경우 문이 달린 방이 필요 없습니다. 파티션, 책장등으로 구분해서 연구소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. 이 이상이 넘어가면 사방이 막힌 완전한 방이 있어야 합니다.  추가적인 내용은 평면도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2. 자료준비

 

 

 

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, 4대보험 사업장가입자명부, 연구원들의 최종졸업증명서, 현판 및 연구소 내부사진, 도면, 조직도입니다.  자료가 변경될 수 있어서 공인사이트 주소 링크드립니다. 아래 사이트의 예시대로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. 

https://www.rnd.or.kr/user/newly/document.do

 

기업부설 연구소 연구개발전담부서 신고관리시스템

기업부설 연구소 연구개발전담부서 신고관리시스템 웹사이트 방문을 환영합니다.

www.rnd.or.kr

도면의 경우 헛갈리는 부분이 있었는데 저희는 이렇게 했습니다. 여기서 주의할 사항이 회사전체가 연구소가 될 수는 없습니다. 연구소 공간 외에 다른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. 그리고 연구소 내부 사진과 현판이 부착된 사진을 올리면 됩니다. 현판의 경우 인터넷에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깔끔합니다. 저희의 경우 빠르게 해야 해서 플라스틱케이스에 인쇄해서 붙였습니다.  

3. 전산등록 및 설립

rnd.or.kr에서 설립신고 진해하시면 됩니다. 이때 법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. 특별히 어려운 사항은 없습니다. 내용을 입력하다보면 연구책임자가 옆에서 같이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. 경리한테 시키지 마시고 같이 하셔야 합니다. 

설립은 신고완료 일부터 3일 걸렸습니다. 뭐 별다른 지적사항은 없어서 바로 진행됬습니다. 여러분들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. 

반응형

댓글